
공장설계, 공장건축에 내진설계에 특화된 설계공법 적용 ( 공장설계, 공장건축 )
2024년 7월 25일
2분 분량
4
11
0
[ 국민일보 이세연 기자 ]

최근 세계 곳곳에서 지진의 여파로 건축물의 확실한 내진설계가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그리심 디자인 그룹 건축사 사무소는 특허화된 공법으로 내진 성능을 향상시키며, 내화성능에도 우수한 건축 설계를 하는 건축사 사무소다.
CFT 공법 ( Concrete filled tube )은 원형이나 각형 강관내부에 콘크리트를 충전하여 강관과 콘크리트가 상호 구속하는 특성에 의해 강성 내력 변형방지 및 내화 등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공법으로 CFT 공법의 시공 순서로는 준비, 강관시공, 트레미관 설치, 콘크리트 타설, 진동, 양생으로 진행된다.
장점으로는 충전콘크리트 강성증대, 내화성능 향상, 국부좌굴 억제효과이고 단점으로는 품질검사 곤란, 보와 기둥 연속접합 시공 어려움, 내와피복 필요로 한다. 하지만 특허화된 공법은 건물의 신축 및 공장설계 시 공사비를 절감시키며, 기둥 배치를 최적화, 생산설비의 배치도 유리하게 하는 것이다. 이에, 그리심디자인그룹건축사사무소는 가성비도 좋고 10년 넘게 내진설계에 대해 특허구조를 통해 진행하여 왔으며 그로인해 노하우가 축적되서 다양한 업체들의 문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합성보 공법도 사용된다. 이는 합성보 장점을 최대한 살린 경제적 방법이며, 합성보의 공장 제작뿐만 아니라 현장 작업에도 용이하여 공기가 단축된다. 단면성능의 향상으로 층고 절감에 따른 외장비 감소, 고도제한도 극복된다. 슬래브 변화에 따른 측면 판재의 높 이 조절도 가능하며 Deck 높이에 따라 조절도 가능, 측면 판재를 거푸집으로 활용할 수 있어 시공성도 우수하다는 장점을 지녔다.
이 밖에도 합성보 공법은 기성 H-형강 이용으로 수급이 용이하여 자재 중량 감소면에서 경제적이며, H형강과 Concrete의 일체형으로 처짐, 진동 등에도 우수하다. 또, 실사용자의 공간 및 경제성을 살린 장스판 설계도 가능하며 측면 판재 용접 시 포인트 용접으로 Concrete 양생 시 수분 배출 조절도 용이하다. 또, 내화 피복량 절감이 최소 75% 가능하며, 건물 자중 감소로 경량화, 처짐 및 진동도 감소화 시키고 있으며 층고감소로 고도제한이 있는 건축물에 용이하다.
그리심디자인그룹건축사사무소는 특허받은 제조공법과 우수한 3D 디자인 계획설계 등을 모두 갖췄다. 또, 특허받은 공법들은 다양한 성능평가 실험을 마쳤으며, 정확한 작업과 검수 과정을 통해 시공된다. 공장설계, 공장건축, 내진설계, 엔지니어링, 식품공장, 창고건축, 조립식창고, 건축설계, 반도체공장, 공장증측 까지 등등 다양한 시공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그리심디자인그룹건축사사무소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